Home 취업지원센터 취업가이드

취업가이드

취업가이드
게시글 검색
향후 10년 간, 일자리 증가 직업은?
충남직업전문학교 조회수:597 115.94.74.182
2017-04-25 16:45:40
- 4차 산업혁명, 저출산, 가치관 변화 등의 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은 우리나라 대표 직업 195개에 대한 10년 간(‘16~‘25년) 일자리 전망과 그 요인을 수록한 <2017 한국직업전망>을 발간했다.

<2017 한국직업전망>에 수록된 직업별 고용전망을 보면 향후 직업세계에서 나타날 '7대 변화 트렌드'를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선도 기술직의 고용증가) 사물인터넷 제품,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모바일 등 신산업에서 기술·제품 개발 및 서비스를 담당하는 IT직종과 관련 기술직 및 전문가의 고용성장이 전망된다.

(4차 산업혁명으로 핵심인재 중심의 인력재편 가속화) 핀테크, 로보어드바이저, 인터넷전문은행의 확산으로 단순사무원(출납창구사무원 등)은 물론 증권 및 외환딜러 등의 전문직도 고용 감소가 예상된다. 반면에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보험 및 금융상품개발자 등 핵심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기계화.자동화로 대체가능한 직업의 고용감소) 생산설비의 기계화?자동화, 산업용로봇 및 3D프린팅 기술의 확산으로 주조원, 단조원, 판금원 및 제관원 등의 일자리 감소가 예상된다.

(고령화.저출산 등으로 의료.복지 직업의 고용증가) 고령화와 의료.복지 지원 확대 등으로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물리 및 작업치료사, 응급구조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간병인 등의 증가가 예상된다.

반면에 교사는 저출산 및 학령인구 감소로, 작물재배종사자와 어업종사자는 농어촌인구의 고령화와 청년층의 이농으로 종사자 수 감소가 예상된다.

(경제성장과 글로벌화에 따른 사업서비스 전문직의 고용증가) 경제 규모 성장과 글로벌화로 경영환경이 복잡해지면서 경영 및 진단전문가(경영컨설턴트), 관세사, 손해사정사, 행사기획자 등 사업서비스 전문가의 고용전망이 밝다.

(안전의식 강화로 안전 관련 직종의 고용증가)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정부 역시 안전 관련 정책을 강화하면서 경찰관, 소방관, 경호원 등 안전을 책임지는 직업들의 일자리 증가가 전망된다.

(ICT 융합에 따른 직업역량 변화) 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 업무에 ICT 스킬이 융합된 업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자동용접 및 로봇용접의 확산으로 용접원에게 프로그래밍 기술이 추가 요구되고, 치과기공사는 전문성 강화를 위해 3D 프린팅 기술을 익힐 필요가 있으며, 전기자동차 보급이 증가하고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자동차정비원의 업무 중 전기?전자 관련 업무의 비중이 증가할 것이다.

<2017 한국직업전망>은 청소년 및 구직자가 직업.진로를 탐색하고, 진로상담교사 및 취업상담원이 상담을 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2017 한국직업전망>은 취업포털 워크넷(www.work.go.kr) > 직업정보에서 PDF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책자는 4월 중에 전국 고교, 공공도서관 및 고용센터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김동규 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직업 간에 희비가 엇갈릴 것이다. 그러나 변화하는 기술 및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직업능력 개발에 힘쓰는 사람은 직업세계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건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 의: 미래직업연구팀 김동규 (043-870-8332)

댓글[0]

열기 닫기

혜인산업교육원 충남직업전문학교.

대표이사 : 유진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쌍용대로 194 (유영빌딩)

고객센터 : 041-592-2100

사업자등록번호 : 312-81-91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