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취업지원센터 취업가이드

취업가이드

취업가이드
게시글 검색
˝일본취업 성공전략 설명회˝ 개최
충남직업전문학교 조회수:452 115.94.74.182
2017-03-24 11:53:22

˝일본취업 성공전략 설명회˝ 개최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박영범), 한국 무역협회(회장 김인호)가 일본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을 위해 24일 코엑스에서 ‘일본취업 성공전략 설명회’를 개최한다.

고용노동부는 ’15년부터 매월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를 위하여 국가별 전략설명회를 개최해왔다. (총 23회, 2천여명 참석) 이번 설명회는 구직자들의 일본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한국 무역협회와 합동으로 강연규모를 확대하여 코엑스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新아베노믹스, 2020 도쿄올림픽 등 경제 회복 국면의 일본 경제 동향을 바탕으로 진출 가능성을 전망하고, 지원프로그램을 안내하는 등 일본 취업 관련 최신 정보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그 간 알려진 IT 취업 외에 종합 사무직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회를 구직자에게 전달하고자 기획되었다.

‘17년 1월 일본의 구인유효배율(구직자 대비 구인자 비율)은 1.43배(일본 후생노동성)로 여전히 구인난 상태이고, 고용노동부 사업을 통한 일본 취업자 수도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종합 사무직은 일본기업의 해외 사업 전개에 따른 글로벌 인재 채용으로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구직자의 스펙 대신 잠재력을 평가하는 ‘포텐셜 채용’을 적용하여 전공을 불문하고 많은 지원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므로, 국내에서는 취업이 어려운 인문계열 졸업생이라도 능숙한 일본어 실력을 갖추었다면 종합 사무직에 도전하여 취업한 사례가 있다.

종합 사무직 진출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는 이날 설명회 중 일본 취업 성공전략 세미나(24일 15:40∼16:30 강연)를 통하여 들을 수 있다.

일본기업은 보통 1년에 한 번 채용을 진행하고 이력서 작성방법 및 면접매너 등이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취업정보 습득이 필수적이다.

일본취업을 고려하는 예비 구직자는 강연을 통해 본격적인 취업준비 전 일본 취업시장에서 인정되는 한국인의 장점을 미리 파악할 것을 추천한다. 어느 정도 준비가 된 구직자들에게는 취업 선배의 사례발표와질의응답을 통해 실질적인 준비 방법을 문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K-Move스쿨 등 해외취업과 관련된 정부지원 프로그램을 안내 받을 수 있으며, 체계적인 일본취업 준비 정보를 담은 해외취업 완전정복 가이드북도 배부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김경선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일본 취업에서 일본어 실력과 체계적인 정보수집이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고 하면서, “이번 설명회 이후에도 일문 이력서, 면접방법을 안내하는 일본 해외취업 아카데미(4월), 취업캠프(여름방학 기간), 채용박람회(수시) 등 구직자의 상태에 따라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지원프로그램 및 K-Move스쿨 등 일본취업과 관련된 정보는 해외진출 통합정보사이트인 월드잡플러스(www.worldjob.or.kr)에서 확인 및 신청이 가능하다.


문 의: 청년취업지원과 박세은 (044-202-7494)

 

 
 

댓글[0]

열기 닫기

혜인산업교육원 충남직업전문학교.

대표이사 : 유진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쌍용대로 194 (유영빌딩)

고객센터 : 041-592-2100

사업자등록번호 : 312-81-91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