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취업지원센터 취업가이드

취업가이드

취업가이드
게시글 검색
자기소개서 작성 지침 6계명
충남직업전문학교 조회수:408 115.94.74.182
2017-02-09 17:11:31
“충격!!! 톱 탤런트 A양, 남자였다!”
스포츠 신문의 이런 헤드라인과 같은 통속적인 시작을 기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한민국 자기소개서의 자화상은 아주 형편없다.  글 솜씨를 탓하는 것이 아니다. 가요 하나 표절되면 난리가 나는 연예계와 입사지원서 표절을 하는 대학생들의 차이가 뭐 그리 크냐 싶겠지만 그 속성은 같다.
K은행 인사담당자의 증언에 의하면 인터넷에서 베끼고 골라서 만든 자기소개서가 20% 이상은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 취업문서는 합격하기 위하셔 쓰는 것이 아니라, 떨어지기 위하여 쓰고 있다. 필자가 근무하는 회사에서 얼마 전 ‘문서편집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를 내자 60명 가까운 지원자가 몰렸다. 놀랍게도 90%는 이력서에 자신의 문서편집에 관련된 능력과 경력에 대한 언급은 단 한 줄도 없었다. 그러니 실제로 이력서를 검토할 사람은 6명 정도에 불과했다.

구직은 ‘첫 출근’의 희망을 안고서 지원회사에 보내는 러브레터이다. 그러나 많은 대졸 예정자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한다. 이에 몇 가지 당부의 말을 전하고자 한다.

1. 첫 문장을 잡아라! 그리고 짧은 단문형으로 써라!
자기소개서는 9시 뉴스와 같이 시작해야 한다! 인자하신 아버지와 자상하신 어머니를 이야기 하는 첫줄에서 인사담당자의 채널은 다음 지원자에게 돌려져 있다.

2. 베끼지 말라!
솔직담백하게 작성하라는 말은 자신의 생각을 담으라는 것이다!

3.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말고,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담아라!
구인 회사가 어떤 사람을 원할지 생각해보라! 위의 예처럼, 문서편집직 모집에 판매직 경력은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4. 구체적으로 써라!
자신이 리더십이 있다고 표현만 하면 20점이다. 내가 동아리 회장을 하면서 사람간의 관계에 어려움을 알게 되었다고 표현하면 60점이다. 나는 동아리 회장을 하면서 신입회원모집을 위하여 자취 신입생에게 아침 식사 제공 이벤트를 제공하는 등 창의적인 리더십을 펼쳐왔다고 표현하면 90점이다. 에피소드 등을 이용한 표현은 매우 효과적인 구체적 증명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5. 인터넷 정보만 이용하지 말라!
예전에는 인터넷 활용이 하나의 능력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인터넷의 정보는 상식적인 정보에 불과하다. 내가 찾은 정보는 이제는 남도 다 아는 정보이다. 이제는 이전과 달리 오히려 도서관 등의 오프라인 자료가 훨씬 더 가치가 높다.

6. 가르치려고 하지 말라! 
21세기가 국제화 시대고 무한경쟁시대이고 하는 등의 말은 제발 좀 쓰지 말기를 바란다. 누구나 아는 이야기, 신문에서 본 듯한 이야기를 쓰는 것은 가독성을 떨어트리고 지면낭비이다.

이상 간단하게나마 이력서에서 지켜야 할 점을 언급하여 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답을 쓰고자 하는 노력’이 아니라, ‘입사를 하고자 하는 열정이 담긴 진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다. 좋은 사람은 항상 주위에 사람이 가득한 것처럼, 일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결코 사회에서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댓글[0]

열기 닫기

혜인산업교육원 충남직업전문학교.

대표이사 : 유진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쌍용대로 194 (유영빌딩)

고객센터 : 041-592-2100

사업자등록번호 : 312-81-91363